시로 묻어나오는 향취 때문에 더욱더 보편적 내러티브에 집착했는지도 모를 일이다. 하여간 이들은 알게 모르게 자신의 소중한 부분을 스스로 학대하는 자학적인 삶을 영위한 셈이다.
일제시대 작가들의 친일문학은 한 두 개인의 훼절로 설명될 수 없다는 것 또한 분명하다. 고향에 대한 적대감과 새
시켜 그 기본적 의미를 처음으로 정리 시키려한 사람은 마티 애스틴(Martin Esslin)이라 한다. 그는 <부조리연극The theater of the Absurd,1961)>이란 저서를 통해 부조리란 말과 부조리극 이란 개념의 영역을 나름대로 명쾌하게 제시하였다. 그는 이 책에서 부조리극과 전통극의 방법론을 대비하면서 부조리극은
.
또 부조리 개념을 가장 먼저 言明한 것은 싸르트르의 소설 <구토區吐>에서 잡을수 있다면 부조리 문학은 곧 전후문학 이라는 등식은 고집하기 어려운 면도 있다. 왜냐하면 <구토>는 1938년에 발표된 것이기 때문이다. 물론 전쟁을 치루고 난후의 허무감, 좌절감 그리고 인간과 역사에대한 불신 풍조
시편들이 있다.
Ⅱ. 춘원 이광수의 연보
1892(1세) 음력 2월 1일 평북 정주 군에서 정주 이씨 종원의 외아들로 출생.
1902(10세) 8월 부보 콜레라로 차례로 사망
1905(13세) 일진회의 유학생으로 도일
1916(24세) 와세다 대학 철학과에 입학
1917(25세) 장편〈무정〉 단편 〈소년의 비애〉
1919(27세) 조선청년독
시절】~ 경주, 죽음과 자연의 세계
김동리는 1913년 음력 11월 24일 경상북도 경주 성건리 186번지에서 5남매의 막내로 태어났다. 그가 태어난 경주라는 공간은 김동리에게 많은 영향을 주었다고 볼 수 있다. 경주는 예부터 우리나라의 유물과 전설, 역사가 살아 숨 쉬는 곳이자 신라시대 이후로 호국불교
이론에 입각한다. 즉, 그것은 사회주의적 사실주의라고 불리는 것을 달성하기 위하여 작가가 무엇을 모방해야 하는가를 말해 준다.
20세기에 가장 영향력 있는 마르크스주의 비평가로는 헝가리의 철학자·문학사가인 지외르지 루카치(György Lukács)와 프랑스의 철학자·평론가인 루시앙 골드만(L
친일파의 친일행위
내선일체와 민족말살
민족 해체․말살작업의 구체적인 정책의 첫째가 창씨개명이었다. 개인적 혈통의 표상인 성(姓)을 전체적 가(家)의 표상인 일본의 씨(氏)로 바꿈으로써, 씨족 → 혈족 → 민족의 관념을 일본적 가족 국가 관념으로 대체시키려던 것이었다.
다음, 민족 말살
문학사 작업에서 중요하게 다루어지는 이유는 무엇인가?
전집발간 활동은 한국의 문학사에 영향을 미친 문학인들에 대해 다시 한 번 돌아본다는 것에서 먼저 큰 의의가 있지 않을까 한다. 현재의 문학을 현재의 눈을 통해서 바라보는 것과 그 시대가 지나고 후세에 바라보는 것의 차이, 그 시대의 배
고려 문학의 주류는 (한문학)에 있었다. (과거) 제도의 실시와 중국 문물의 수입으로 한문학이 융성했기 때문이다.
향가의 전통은 균여대사의 (보연십원가)를 거쳐 예종의 (도이장가)에 이어졌으나, 한문학의 발달로 한문을 자유자재로 구사하게 되자 향가계 문학은 사라지게 되었다. 반면 한자에 의한
시도에서 나오며, 이는 자연주의와 같은 새로운 예술을 만들어낸다고 본다. 김혜니, 『한국근대문예비평사연구』(서울: 월인, 2003), pp.73~76.
염상섭의 문학이론은 시간이 흐름에 따라 조금씩 변화한다. 지금까지 살펴 본 그의 이론은 초기 이론을 중심으로 했다. 그는 예술을 생명과 개성을 바탕으로